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활동

노회찬 정치 기록을 보존 및 활용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의원이 과거 노동운동, 진보정당활동, 국회 의정활동 등을 하면서 남긴 저서, 원고, 연설문, 입법 및 정책 연구자료, 활동 사진 및 영상, 유품 등 기록물을 시기별·주제별로 정리·보존함으로써 한국 현대정치사와 진보정당사를 기록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노회찬재단은 이 기록물의 전시 및 자료관 운영, 출판을 통해 노회찬의원의 정치철학을 계승하고자 하는 정치인, 노회찬정치를 주제로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 노회찬의원의 삶을 좀 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기록관 바로가기

노회찬 정치학교 개설

노회찬 의원이 꿈꿨던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좋은 정치인이 많이 배출되어야 합니다. 또한,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정치참여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노회찬재단은 좋은 정치인이 길러지는데 기여하는 공공의 학습기관으로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정치를 냉소의 대상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권리행사의 장이자 사회공동체를 유지시키는 원리로 이해하는 시민역량을 스스로 키워나가도록 도울 것입니다.

노회찬 정치학교 바로가기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 의원은 의정활동과 언론을 통해 한국 사회의 크고 작은 개혁과제를 제기했습니다. 부유세 도입부터 공수처 설치,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경제민주화, 전관예우와 만명에게만 평등한 사법 현실의 개혁, 삼성x파일 떡값검사 명단 공개를 통한 국민의 알권리 확대 등이 예입니다.
노회찬의원이 한국사회의 개혁과제에 대한 공론의 장을 열었듯이 노회찬재단이 공정하고 평등한 나라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개혁과제와 방안을 포럼, 토론회, 간행물 발간 등을 통해 공론화함으로써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비전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나라비전 만들기 바로가기

노회찬상 제정 및 시상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의원의 정치절학을 계승해 민주주의와 정당정치 발전에 기여, 노동·여성·장애인 등 사회약자의 권리 확대, 경제민주화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공헌한 개인 또는 단체에 노회찬상을 매년 수여합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