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노회찬과 함께, "지금 여기"에

27호 2021. 08. 02
3주기 추모주간을 마무리하며
27호 2021.8.2(월)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그의 발걸음을, 삶을, 얼굴을 마주한 시간. 다시 찾아온 3주기,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한 걸음 멀어져야 했지만, 그를 떠올리며 함께한 '우리'는 더 가까워졌음을 느낍니다. 온라인 전시와 비대면 실시간 만남, 재단 최초의 전국 단위 행사까지... 여러분의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이번 3주기 행사를 함께 되돌아봅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더불어 <6411 서포터즈>에 참여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엔딩크레딧의 후원자 성명 한 줄뿐이었지만, 예상을 훌쩍 넘긴 수많은 분들께서 후원에 나서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좋은 작품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월 초 개봉을 함께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되돌아보는 3주기 추모행사
온라인 추모전시
<노회찬의 '새 세상 비전'과 '제 7공화국' 기록>展 
재단 방문행사
<음식천국 노회찬> 이인우 작가에게 듣는 '노회찬의 삶과 꿈'
추모제 (마석 모란공원)
<노회찬6411> 추모상영회
다큐영화 <노회찬6411> 공식예고편

노회찬재단 기록연구실에서 ‘노회찬 아카이브’ 정기연재를 시작합니다. 많은 관심과 함께, 관련한 기억이나 사료를 갖고 계신 분은 재단 기록연구실로 연락주십시오. 고맙습니다. (02-713-0831 / archivist.j@kakao.com)
<9> 삼성X파일 9년의 재판기록

2005년 8월 18일, 故노회찬 의원의 삼성X파일 떡값검사 7인의 실명 공개. 뇌물을 준 사람, 뇌물을 받은 사람 그 누구도 기소되거나 처벌받지 않은 사건. 거대 권력의 비리에 맞서 싸우고 정의를 바로 세우려던 故노회찬 의원의 기록물을 발굴, 정리하였습니다.
문화인 노회찬
지금 앞자리에 보이지 않는 그가 참 그립다. 그가 떠난 이후, 그때도 그랬던 것처럼 여전히 이런저런 실수를 하고, 잘못도 하고, 비겁해지기도 하지만, 그 걸음걸음의 길에서 발을 완전히 빼진 않으려고 한다. 그건 안된다라고 그가 나에게 말을 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후원회원 이야기
"그의 동인이 사랑이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노회찬 의원님은 일찌감치 자신의 사랑을 다 불사르고 가신 것이니 살아있는 우리는 그의 부재를 지울 수 없는 불자국으로 가슴에 새기고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고 있다.

임소희 (나눔문화 이사장)
추천도서
모드를 위한 노동 교과서 (김철식 외) "나는 노동자일까?"와 같은 단순한 질문부터 시작하는, 모두의 노동을 위해 버팀목이 되어줄 한 권의 책
한반도에너지 전환 (권승문 외) 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와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펼쳐낸 ‘탈탄소 시대를 향한 새로운 에너지 공동체 구상’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omychans@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