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우리가 남기는 발자국이 길을 만들 것입니다"

60호 2024. 07. 01
노회찬 6주기
60호 2024.7.1(월)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6주기 추모주간에 내거는 말의 주제는 “길”입니다. 노회찬 의원의 말에서 뽑아 제시된 안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회원이 선택하였습니다. 6주기 추모주간을 열면서 이 말의 의미를 곱씹어 보게 됩니다. 새길을 찾는 임무가 주어져 있는 지금, (새삼) 우리에게는 함께 공유하는 좌표, 노회찬이 있다는 것이 마음 든든하게 합니다. 추모주간의 여러 행사를 통해, 여러분과 함께 그 길을 나누고 싶습니다. [자세히 읽기]
6411 노동자의 삶을 영상으로 만나다 🎥 다큐로 보는 6411  
노회찬 의원이 찾았던 6411번 새벽 첫차에는 청소, 돌봄 노동자 등 ‘엄연히 존재하지만 사회적 발언권은 없는’ 우리 사회 숨은 노동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 온 ‘6411의 목소리’가 연재 100회를 넘었습니다. 이에 노회찬재단과 한겨레는 ‘영상판 6411의 목소리’랄 수 있는 노동다큐 ‘툴툴(TOOL TOOL): 우리는 모두 프로다’를 시작합니다. [자세히 보기]
성공회대 노동아카데미·노회찬정치학교 기본5기 📝 수강후기
각기 다른 당사자도 서로 처지를 알려 노력하고 돕는다면 비록 내 문제를 단 한 번에 해결할 수 없을지는 몰라도, 견고한 벽을 균열 낼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상한 희망.

노회찬재단 x 성공회대 노동아카데미
- 하태욱
닳도록 말해 의미가 헐렁해진 것 같은 ‘더 나은 사회’만을 외칠 뿐이라도 좋습니다. ‘노회찬정치학교’ 덕분에 또 무언가 할 힘을 쌓았으니까요. 덜 말고 더 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8주였으니 괜찮습니다. (이현희)

노회찬정치학교 기본과정 5기
2024 재단 공모사업 🔍 심사후기
정부의 갑작스러운 사업 중단으로 조직 운영의 어려움과 심한 내상을 입은 단체의 사연, 1000일이 넘는 1인 시위와 천막농성으로 지친 심신 안정이 필요한 활동가들... 일일히 열거하지 못하는 애환과 간절함이 신청서에 담겨있었습니다.

한국 사회의 유일무이한 가치 판단의 기준은 ‘돈’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성공을 강요하고 경쟁을 부추깁니다. 그래서 음악 교육도 성공에 초점을 맞춘 영재교육 중심입니다. ‘희망악기 지원사업’이 경쟁사회라는 바위를 깨트리는 계란이 되면 좋겠습니다.

[함비포럼] 22대 국회의 '민생정치' 전략과 과제
22대 국회가 개원하는 날인 지난 5월 30일에 노회찬재단은 '투명인간들의 손에 닿는 정치-22대 국회의 민생정치 전략과 과제'를 주제로 '함께맞는비 포럼'을 개최했다. 노회찬 의원이 8년 전 20대 국회 개원에 맞춰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제기하면서 '시장에서의 정의'를 강조했던 취지를 어어 22대 국회에 제대로 된 민생정치를 주문하는 공론장을 연 것이다.

뭣이 중한디? '디올백'만 잡다가 '투명인간'은 놓친다
- 박창규 노회찬재단 노회찬비전포럼 운영위원장
[예고] <불평등 이데올로기> 출간기념 북토크 (7/24)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숙제, '불평등'. 오랜 시간 불평등 문제에 천착해온 실천하는 학자 조돈문 교수(노회찬재단 초대 이사장)의 신작 <불평등 이데올로기> 출간을 기념하여, 노회찬재단과 한겨레출판이 북토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모주간 마지막 날 여러분의 소중한 발걸음을 기다립니다. (참가신청은 다음 주 재단 SNS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 주요 언론보도
추천도서
기후 돌봄 - 거친 파도를 다 같이 넘어가는 법 (신지혜 외) 머지않아 기후 비상사태가 오게 될까? 단순히 온실가스 감축 문제에서 나아가 돌봄 강화가 '사회적 의무'로 떠오른 지금, 연대를 위해 우리 사회에 어떤 구체적 실천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나는 선량한 기후파괴자입니다 (토마스 브루더만) 지구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결국 기후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우리 사회 모순, 그리고 이를 회피하려는 수많은 변명 속에 숨겨진 인간의 심리를 파헤친다.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hcroh6411@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