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광장에서 다시 읽는 노회찬

65호 2024. 12. 31
지금 꼭 필요한 그의 말과 생각을 되짚어봅니다
65호 2024.12.31(화)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비상계엄이라는 탈을 쓴 '내란'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이어, 또 다시 대통령 탄핵이라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어느때보다 절실하게 '그가 있었다면 무슨 말을 했을까' 하는 물음을 떠올립니다. 그의 빈자리는 크지만, 다행히 그가 남긴 기록들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봅니다. 여전히 유효한 그의 글을 통해서 지금, 나아가 그 다음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자세히읽기]

🔖 연관자료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 단체들이 엄청 많거든요. 이런 단체들이 안정적인 자리를 마련해서 사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진짜 필요하다 생각해요. 노회찬재단이 안정적으로 집을 마련해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더욱 안전해지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힘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회찬의 집과 '함께하는 사람들' 인터뷰
"길동무 여러분, 늘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노회찬재단은 행복하다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는 하나하나 귀한 다양한 목소리가 있습니다. 재단에 도움되는 일이라면 기꺼어 마음을 내어주는 소중한 회원들이 있습니다. 그 마음으로 함께 길을 걷는다면 재단은 더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길동무 여러분, 늘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2024 노회찬재단 돌아보기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꿈꾸었던 노회찬은 늘 가장 어려운 곳에서 투명인간과 함께 비를 맞았습니다. 노회찬 6주기를 지나면서 노회찬재단의 길은 더욱 또렷해지고 있습니다. 노회찬상부터 노회찬정치학교까지, 재단의 다양한 사업들의 종착점은 결국 우리 시대의 투명인간들과 함께 6411 정신이 우리 사회에 더 깊고 더 넓게 더 다양하게 뿌리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2024년 재단이 걸어온 주요 발자취를 사진과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함비포럼] '노동, 여성, 안전, 돌봄, 생태 잇기', 비개혁주의적 개혁전략은 무엇인가?
완벽한 사회주의 이상을 실현하고 있는 나라는 세상에 존재한 적도 없다. 그런 나라로 가려고 한다면 그 이행 경로가 있을 텐데 그 이행 경로 상에서 보면 그 경계에 있는 체크 포인트는 스웨덴일 것이다. 어쨌든 스웨덴은 평등 사회의 이행 경로로서도 필요하다. 아마 그런 완벽하게 평등한 사회로 가려면 스웨덴 모델을 우회하는 게 아니라 경유해야 될 것이다.

완벽하게 평등 사회로 가려면 스웨덴 모델을 경유해야 한다 - 박창규 노회찬재단 노회찬비전포럼 운영위원장
'최현숙의 구술생애사 작업' 2기 수강후기
고통 속에 있더라도 누군가와 연결되어있음을 깨달으면 세상은 그래도 살만한 곳이 된다. 구술생애사 작업이 그런 것이 아닐까. 우리가 연결되어있다는 한 줄기 희망을 찾아내는, 잘 드러나지 않는 아름다움을 찾기 위한 작업이 아닐까?

📰 주요 언론보도
추천도서
천만국가 (우석훈) "인구 문제는 모두의 문제이면서, 아무의 문제도 아닌, 즉 해결 주체가 없는 의제"라는 저자의 판단과 함께, 스위스, 스웨덴의 사례와 함께 인구의 새로운 균형점을 제시한다. <88만원 세대>의 저자가 전하는 '천만국가' 시대.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정필 외)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만이 느끼고 알 수 있는 기쁨과 슬픔, 평범하면서도 특별한 그 일의 의미를 진솔하게 펼쳐 보인 글들. 하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일하는 시간과 마음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본다.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hcroh6411@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