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2020, 노회찬을 다시 만나다 (서거 2주기 추모사업)

2020. 07. 14

온라인 추모전시관(http://memorial.hcroh.org) 개관 (7월 6일~31일)
헌정음반 <새벽첫차 6411> 시민참여 ‘텀블벅’(7월 17일 종료)
2주기 추모제 및 제2회 노회찬상 시상식 (7월 18일 11시, 모란공원묘지)
6411 사회연대포럼 토론회 및 창립식 개최 (7월 21일, 3시)
추모공연, 텀블벅 참가자 (7월 22일), TBS 생중계 (7월 23일 8시)



1.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이하 노회찬재단, 이사장 조돈문)>은 “노회찬의 뜻과 꿈을 함께 기억하고 이어나감으로써”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9년 1월 24일 설립되었습니다. 

2. 코로나19의 여파 속에 찾아온 올해 2주기 추모행사는, 시민들의 직접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멀리서도 함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업들로 준비하였습니다. 


노회찬 의원 서거 2주기 추모사업 안내



 

온라인 추모전시관 

온라인 추모전시관은 ‘추모의 글 남기기’, ‘온라인 전시관’, ‘기록수집 참여’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먼저 ‘추모의 글 남기기’는 사이트(http://memorial.hcroh.org)에 접속하셔서 시민 누구나 추모의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7월 14일(화) 오전 10시 현재, 406분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온라인 전시관’은 노회찬 의원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추모 전시로 ‘소년 노회찬, 세상속으로’, ‘슬기로운 감옥생활’, ‘정치가 노회찬의 꿈’, ‘책으로 만나는 노회찬의 세계’, ‘영화로 만나는 노회찬의 세계’ 등 5개의 섹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가 남긴 삶의 흔적들을 통해 그를 다시 기억하고, 지나온 시간들 속에서 ‘오늘의 노회찬’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록수집 참여’를 통해 노회찬과 관련한 사진 또는 영상 기록을 소장하고 계신 시민 누구나 노회찬 아카이브에 기증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의 참여로 노회찬을 만날 사람들에게 더 풍성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게 합니다.


전태일평전 읽기, 김현성(이등평의 편지 작곡가)

노회찬재단 주관으로 <전태일평전 읽기 캠페인>을 7월 15일(수) 11~12시 전태일다리에서 진행합니다. 1부는 ‘전태일에서 노회찬까지’를 주제로 노회찬재단 조돈문 이사장의 인사말, 김형탁 사무총장과 김현성 님의 평전읽기를 진행하고, 김현성님(이등병의 편지 작곡가/가수, 노회찬 헌정음반 작곡가/가수)이 노래로 행사의 의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2부는 ‘쿨한연대’를 주제로 퀵서비스와 택배노동자들에게 얼음 생수를 나누는 ‘쿨한연대’ 선언과 캠페인 진행방식을 제안합니다. 혹서기 택배, 배달, 청소 노동자들을 위하여 사무실 또는 집 현관에 얼음물을 비치하여 연대의 마음을 나누고 이를 전 사회적 캠페인으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행사 이후 전태일다리 주변의 퀵서비스 노동자들에게 ‘노회찬 장미꽃과 얼음 생수 나눔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헌정음반 <새벽첫차 6411> 텀블벅(7월 17일 자정 종료) 

노회찬 의원 헌정음반 <새벽첫차 6411> 텀블벅(https://tumblbug.com/6411cd)이 7월 17일(금) 자정까지 진행합니다. 헌정음반은 ‘이등병의 편지’와 '가을 우체국 앞에서'로 유명한 김현성 작곡가의 참여로 완성될 예정입니다. 도종환, 정호승, 김수영… 시인들의 아름다운 시(時)가 노랫말이 되어, 다양한 장르의 곡들로 앨범에 차곡차곡 쌓였습니다. 가요계 선배인 가수 김현성님부터, 이번 앨범이 생애 첫 음반 녹음이라는 인디 뮤지션들의 소중한 참여도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작곡가로 당당히 이름을 올린, "고교 2년생 노회찬" 의 곡 <소연가(석남꽃)>도 담겨 있습니다. 특히 ‘소연가’의 경우 그분의 그리운 목소리와 함께, 정가 보컬리스트 정마리 님의 참여가 더해져 깊은 여운이 느껴집니다.


2주기 추모제 및 제2회 노회찬상 시상식

노회찬 의원 2주기 추모제와 제2회 노회찬상 시상식을 7월 18일(토) 오전 11시 마석 모란공원묘지에서 진행합니다. 2주기 추모제 참석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전 신청자(200명)로 제한하여 간소하게 진행하고, 방역지침을 준수할 계획입니다. 노회찬 의원 헌정음반에 수록된 두 곡(새벽첫차, 반가워요)을 김현성 님(작곡가, 가수)이 헌정할 계획입니다. 제2회 노회찬상 시상식은 정의부문과 평등부문으로 나누어 시상식(각 상패와 부상 1,500만원)을 진행하고, 추모제 참가자들과 함께 제2회 노회찬상 선정이유와 수상소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한편, 2주기 추모제 및 제2회 노회찬상 시상식은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재단-명필름 극장용 타큐 제작, 티저영상 공개

노회찬재단은 명필름(대표 심재명)과 함께 2021년 노회찬 의원 3주기에 맞춰 극장용 다큐를 제작하여 개봉할 계획입니다. 7월 18일(토) 노회찬 의원 극장용 다큐의 제작을 알리는 티저를 재단 홈페이지와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하고, 시민들의 제작비 후원과 소장하고 있는 영상/사진을 기증하는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6411 사회연대포럼 토론회 및 창립식

노회찬재단은 7월 21일(화) 오후 3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지하1층 강당에서 <한국사회 전망 수립과 사화연대전략>을 주제로 6411포럼을 개최합니다. 조돈문(노회찬재단 이사장)이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위한 사회연대전략”, 김태현(민주노총 전 정책연구원장)이 “한국의 사회연대전략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발제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황선자(한국노총 중앙연구원 부원장)이 “한국노총 사회연대활동 사례와 간략한 평가”를, 한미정(보건의료노조 사무처장)이 “코로나19와 의료공공성”을 주제로 지정토론을 할 예정입니다. 토론회 이후 <6411 사회연대포럼> 창립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헌정음반 추모공연

노회찬재단은 7월 22일(수) 저녁 7시 30분 홍대역 인근 <다리 소극장>에서 노회찬 의원  헌정음반 추모공연을 진행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공연은 텀블벅에 참여한 시민들을 모시고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추모공연에는 음반에 참여해 주신 김현성, 한보리, 조준, 새실, 노래패 우리나라, 백자, 정마리 님 등이 참여하여 라이브공연으로 진행합니다. 추모앨범에는 신곡 12곡과 추모시(박노해, 멀리 가는 그대여) 낭송을 담았습니다. 



 

노회찬재단-TBS 공동기획, 2주기 추모공연 생중계

노회찬재단과 TBS는 노회찬 의원 기일인 7월 23일(목) 저녁 8시부터 9시40분까지 <2020, 노회찬을 다시 만나다>를 주제로 헌정음반에 참여한 뮤지션들과 함께 추모공연을 진행합니다. 추모공연은 김미화 님과 주진우 님의 사회로 진행하고, TBS TV, 라디오,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이날 추모공연에는 청소노동자, 돌봄노동자, 봉제노동자 등 6411 노동자 30명을 초대하여 노회찬 의원을 추모하고, 그의 정치철학을 계승하는 의미를 함께 나눌 계획입니다. <끝>

※ 문의 : 이강준 사업기획실장 010-9545-3896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