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소식
제 4회 노회찬상 시상식 개최
- 제 4회 노회찬상 수상자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 특별상에 <노동건강연대>와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선정
- 2월 8일(수) 오후 2시, 전태일기념관 2층 울림터 (노회찬재단 유튜브 생중계)
1.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이하 노회찬재단, 이사장 조승수)은 “노회찬의 뜻과 꿈을 함께 기억하고 이어나감으로써”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9년 1월 24일 설립되었습니다.
2. 노회찬재단은 2월 8일(수) 오후 2시, 전태일기념관 2층 울림터에서 제4회 노회찬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시상식은 <1부. 제4회 노회찬상 시상식>과 <2부. 수상자 특별강연>으로 진행하고, 노회찬재단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노회찬재단은 지난 2019년 사회 약자들의 권리를 확대해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는 개인이나 단체의 노력에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노회찬상을 제정하였습니다. 제1회 노회찬상은 이탄희 변호사(21대 국회의원)와 김미숙 선생님(김용균재단 이사장)이, 제2회 노회찬상은 <진보네트워크센터>와 <전쟁없는세상>이, 제3회 노회찬상은 <라이더유니온>이 수상하고, 특별상을 <비정규노동자 쉼터, 꿀잠>과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 길>이 수상했습니다.
3. 제4회 노회찬상은 박경석 님(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을 선정하고, 특별상에 <노동건강연대>와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를 선정하였습니다. 노회찬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500만원을, 특별상은 각각 상패와 상금 500만원을 수여합니다.
노회찬상심사위원회(위원장: 이덕우)는 제4회 노회찬상 선정이유서(별첨 참조)를 통해 <박경석 님>이 “갇히고 고립되어 있던 이들이 쇠창살을 뚫고 거리로 나와 자유를 호흡하고, 자기 목소리를 빼앗긴 이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장애인이 이동하려면 먼저 세상이 이동해야 하는데 세상은 매우 더디게 움직”이고 있다며, “한국 사회가 우리‘만’의 권리, ‘한순간’의 불편이라는 목소리로 반응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았으면 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제4회 노회찬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한 <노동건강연대>는 “해마다 2천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노동재해’로 사망”하고 있는 현실에서 “‘기업살인법’이라는 단어를 우리 사회에 처음 알린 사람들이 바로 <노동건강연대> 활동가들”이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노회찬 의원이 ‘재해에 대한 기업 및 정부책임자 처벌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고, 그 법안이 현재 ‘중대재해처벌법’의 기초가 됐다는 것은 우리가 잘 아는 사실입니다.
또 다른 특별상 수상자인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정보공개를 촉구하는 활동에 그치지 않고, “시민이 직접 권력을 감시하고 삶의 현장에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하는 활동”으로 확장해 왔고, “꿋꿋이 활동을 이어가기를 바라며 노회찬상 특별상을 수여”한다고 선정이유를 밝혔습니다.
4. 수상 소감문을 통해 <박경석 님>은 “화살을 같이 맞아줄 정치”와 “혐오와 욕설로 고통받는 투명인간 곁에 함께할 정치”가 그립다고 호소했습니다. “고민은 무성하고 주변에선 지친 활동가들도 보이는 형편”에서 노회찬상 수상으로 통해 “우리의 일을 더 치열하게 펼쳐갈 힘”을 얻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노동건강연대>는 “새해에는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줄어들기를,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언제나 새로이 노회찬 의원을 기억하며, 노동건강연대도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노동자들과 계속 함께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모든 시민이 알권리를 누리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발랄하게 활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혹시라도 활동하다 지쳐서 웃음과 에너지가 사라지려고 하면 노회찬재단이 우리를 응원한 그 마음도 떠올리며 숨을 고르겠다”고 했습니다.
5. 제4회 노회찬상 시상식은 노회찬재단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고, 수어통역을 제공합니다. 1부 시상식은 이덕우 노회찬상 심사위원장의 경과보고와 수상자 발표에 이어, 노회찬재단 조승수 이사장과 유족 대표로 노회건 선생님이 상패와 꽃다발을 전달하고, 수상소감을 듣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2부 특별 강연은 제4회 노회찬상 수상자들이 그간 실천해 온 활동에 대해 특별강연(각 15분)의 형식으로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합니다.
‣제 4회 노회찬상상 시상식 생중계 바로가기
6. 제 4회 노회찬상 시상식을 통해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수많은 개인과 단체를 우리 사회가 인정하고 응원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시상식에는 조승수 이사장, 김형탁 사무총장(이상 노회찬재단), 이덕우 노회찬상심사위원장 등이 참석하고, 수상 단체 대표로 박경석 님(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김유승 대표, 권혜진 대표, 정진임 소장(이상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전수경 활동가, 박한솔 활동가, 안현경 운영위원(이상 노동건강연대)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 문의 : 이강준 사업기획실장 (010-9545-3896)
‣ 별첨 파일. 제4회 노회찬상 선정이유서와 수상 소감문
▲ [참고사진] 17대 국회 당시 노회찬 의원(가운데)과 박경석 대표(좌)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