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2025 노회찬의 희망악기(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후기 "새로운 바이올린과 함께한 아이들의 변화"

재단활동 2025. 08. 29




* 노회찬재단의 2025 <노회찬의 희망악기> 공모사업에 선정된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의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2025년 노회찬재단 희망악기 지원사업 공모 경과보고서
새로운 바이올린과 함께한 아이들의 변화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이진아 사회복지사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은 이번에 <노회찬재단>에서 진행하는 희망악기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바이올린 3대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기악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로서 이번 후원을 통해 장애아동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장애아동들이 사용하던 바이올린은 오랜 시간 사용해 노후된 상태였습니다. 줄이 쉽게 끊어지거나 음정이 불안정해 기악교육이 중단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니 장애아동들이 연습 과정에서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 제대로 된 소리가 나지 않아 장애아동들이 의욕이 떨어지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장애아동들은 열심히 배우고 싶어 했지만, 오래된 악기 때문에 그 마음이 온전히 이어지지 못해 안타까웠습니다.

새로운 바이올린을 전달받은 후 장애아동들의 기악교육 분위기는 크게 달라졌습니다. 이전보다 교육에 참여하는 태도가 한층 적극적이고 연주 과정에서도 자신감을 보이는 모습이 많아졌습니다. 악기에서 울려 나오는 선명한 소리가 장애아동들에게는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되어 스스로 더 집중해서 연습에 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악기가 준 변화는 단순히 소리의 질 향상에만 머물지 않았습니다. 장애아동들은 자신이 연주한 결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성취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존감과 자신감이 차츰 자라나고 있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이러한 경험이 쌓여 장애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번 지원은 시각장애아동은 물론 그 외 장애아동들에게 음악 활동의 든든한 기반을 마련해 주었을 뿐 아니라 연주하는 경험을 특별하게 바꾸어 주었습니다. 새 악기를 통한 배움과 성취는 장애아동들에게 만족과 즐거움을 주고 자신감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은 앞으로도 장애아동들이 음악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며 더 큰 꿈을 그려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에 후원해 주신 바이올린은 단순한 물품 지원이 아닌 우리 장애아동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하게 하는 선물이 되었습니다. 따뜻한 나눔으로 장애아동들의 성장을 함께해 주신 <노회찬재단>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