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소식
[민들레(75호)] 2025 경남 노회찬정치학교 수강후기 (이하준, 신동우)


사회대전환을 위한
2025 경남 노회찬정치학교 (2025.8.11~10.1)
수강생 후기
이하준 님
저는 창원에 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큰 정치적 사건들이 벌어지며 정치가 멀리 떨어져있는게 아니라 우리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것을 느꼈습니다. 때문에 정치를 배워보고 또 직접 참여하기 위해 노회찬 정치학교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노회찬 정치학교에서 인상깊었던 강의를 이야기하자면 첫째로 2강, 장혜영 전 국회의원님의 "모두가 평등한 나라 차별금지법 A부터 Z 까지" 였습니다. 사실 전 그 전까지 주위 말만 듣고 차별금지법이 악법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장혜영 전 의원님의 강의를 듣고나니 차별금지법의 요지와 자세한 내용을 이해할수 있었고 차별금지법이 사회적 약자,더 나아가 우리들 모두에게까지 꼭 필요한 법이라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또 장혜영 전 의원님의 장애를 가진 가족의 대한 이야기는 정말 가슴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다른 기억에 남는 강의는 7강, 조유목 님의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였습니다. 조유목님의 강의에서 독일 등 다른나라의 선거방식과 정당법 등을 보며 선진적인 민주주의에 대해 배울수 있었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정치/역사/문화/기술/외교 등의 여러 주제의 강의를 들으며 세상을 보는 눈을 높일수 있었고 세상의 다양한 의견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신동우 님
반갑습니다. 2025년 경남 노회찬 정치학교를 수료한 신동우입니다.
이번 교육은 많은 것을 놓치고 흘렸던 것들을 일깨워 준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1강에서부터 8강까지의 교육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상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헌법에 대하여, 87년 이후 시대에 맞지 않는 적용과 윤석열 계엄에 대한 후속 대처 방안(재발 방지)들이 개헌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되었습니다. AI에 대해서도 무심코 지나쳤던 개인정보가 나도 모르게 유출이 되고 그것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 정보가 쌓여 어느 곳에선 위법적으로 쓰여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으며 어떻게 제도적으로 맞춰가야 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헌법에 담긴 민주공화국의 이상, 모두가 공정한 나라, 트럼프 시대 한반도 평화의 길, 노동운동의 현재, 불평등 해소 방안, 지방자치와 주민 참여, 새로운 정치를 위하여 등 모든 강의들이 현재 사회대개혁에 필요한 요소들이었습니다. 어려운 현안들에 대해 수강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주제와 설명으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강사님들이 좋은 강의 소재와 수강생들이 나아가야 될 방향성에 대해 알려주시고 잡아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국민들이 어떻게 시대적 상황에 맞게 맞춰나가야 되는지를 일깨워 준 2025 경남 노회찬정치학교에 감사를 표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