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노회찬의 시선, 4주기의 기록

39호 2022. 07. 28
서거4주기 추모행사 돌아보기
39호 2022.7.28(목)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녹록지 않은 정치환경, 만만치 않은 삶의 무게. 그럴수록 '그의 시선'이 그리워지는 지금, 노회찬재단은 4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그 시선을 함께 되새겨보고자 했습니다. 같은 마음으로 한자리에 모여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추모행사의 기록을 나누어봅니다.
함께 돌아보는 4주기 추모행사
특별기고
이상한 동창생 노회찬은 말이 형용 모순적이지만 공감(共感)에 갇혀 있었다. 우리가 다닌 학교는 전국 수재들만 모였다는 학교였고, 그 동기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유학을 가거나, 의사 수련을 하거나, 사법연수원을 갈 때, 그는 용접을 배워 위장 취업을 하였다.

서덕영 (노래모임6411 단원, 경희대 전자과 게임전공 교수)
2022년 노회찬장학금 전달식
노회찬의원 4주기를 맞아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위해 헌신한 활동가의 자녀 교육비를 지원하는 <노회찬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대학서열과 학력차별이 없고, 누구나 원하는 만큼 교육 받을 수 있는 나라>를 꿈꾸었던 노회찬 의원의 ‘함께 맞는 비’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노회찬정치학교 기본과정 3기를 마치고
생업의 무게로 끝까지 함께 할 수 없던 건설 현장의 노동자 선생님, 아르바이트생에게 가게를 맡기고 출석하던 카페 사장님이 졸업의 순간까지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아쉽기도 했지만, 15명의 소중한 진보 정치의 동지가 기본과정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종민 (<노회찬정치학교> 담당자)
월간 노회찬 6월 강연 다시보기 - 박정훈(라이더유니온 위원장)

추천도서
노동조합은 처음이라 - 게임회사 노조 이야기 (신광균) 노동조합의 ‘ㄴ’자도 배워본 적 없는 평범한 직장인의 좌충우돌 노동조합 설립기
제법 괜찮은 사람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권지현) 지방 방송작가가 본 "평범한 노동자"들의 연대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hcroh6411@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