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소식
창립 2주년, <노회찬 아카이브> 온라인 개관
노회찬, “우리가 가는 길이 바로 역사이고 이를 기록하는 것이 나의 임무라 생각했다”
유년시절부터 서거 이후까지, 방대한 기록을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
<노회찬 음식천국>과 <노회찬평전> 발간, 다큐영화 <노회찬, 6411> 개봉
조돈문 이사장, “6411 투명인간이 행복한 세상 위한 사업 추진”
김형탁 사무총장, “노회찬 정치의 현재 의미를 밝히는 데 집중할 계획”
1.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이하 노회찬재단, 이사장 조돈문)>은 “노회찬의 뜻과 꿈을 함께 기억하고 이어나감으로써”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9년 1월 24일 설립되었습니다.
2. 노회찬 의원의 정신을 계승하는 노회찬재단의 창립2주년을 맞아 그동안 정성껏 준비해온 <노회찬 아카이브 https://archives.hcroh.org>가 1월 25일 온라인 개관합니다. <노회찬 아카이브>는 故노회찬 의원이 전 생애에 걸쳐 남기신 소중한 기록을 정리, 보존, 서비스하는 디지털아카이브입니다.
이번 개관에서는 1990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재판 받을 당시의 공소장과 최후진술서, 판결문 등도 공개됩니다. 이밖에 백일사진, 생활기록부 등의 기록과 마들연구소 활동기록, 의정활동기록물 중 삼성X파일 관련 기록물의 목록 등 5,600여개의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첨부 참조
3.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의원 서거 3주기를 맞이하여, 3월에 <(가제)노회찬 음식천국>을 발간하고, 7월에 <노회찬 평전> 발간 및 다큐영화 <노회찬, 6411>을 개봉합니다. 노회찬재단이 명필름과 함께 제작하고 있는 다큐영화 <노회찬, 6411>은 전주국제영화제(4.29.~5.8.)에서 월드 프리미어 상영을 하고, 7월 23일 3주기를 즈음하여 극장 개봉을 할 예정입니다. 다큐영화 <노회찬, 6411>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제작합니다. (후원참여하기 http://hcroh.org/notice/225/)
4. 노회찬재단은 이사회를 통해 1기(2019~2020년)에 이어 2기(2021~2022)에도 조돈문 이사장, 김형탁 사무총장, 조현연 특임이사의 연임을 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나순자 위원장(보건의료노조), 문종찬 소장(한국비정규직노동센터), 민정연 팀장(희망의 노래 꽃다지), 조승수 전의원(17대, 18대 국회의원)을 신임 이사로 선임했고, 노회찬 정치학교 교장으로는 김윤철 교수(경희대학교)를 선임하였습니다. (2기 임원진 보기 : http://hcroh.org/organ/)
조돈문 이사장은 “지난 2년 많은 분께서 마음을 모아주셔서 노회찬재단이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된 점, 감사드립니다. 노회찬의원이 이름을 불러주었던 6411번 버스의 투명인간들, 그분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업들을 차근차근 추진해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김형탁 사무총장은 “2020년에는 노회찬의원의 <6411 정신>을 현실화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면, “2021년은 재단의 안정적인 토대 구축과 함께 노회찬 정치가 가진 현재의 의미를 밝히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문의 : 이강준 사업기획실장(010-9545-3896)
※ 첨부자료. 노회찬아카이브 온라인개관
“우리가 가는 길이 바로 역사이고 이를 기록하는 것이 나의 임무라 생각했다”
故노회찬 의원은 2004년 총선 당시 작성한 선대본일기를 모아 발간한 책 <힘내라 진달래> 서문에서 이같이 말한다. 진정 기록의 중요성을 아시는 분이셨고 또 그만큼 많은 기록을 남기셨다.
노회찬아카이브는 故노회찬 의원이 전생애에 걸쳐 남기신 소중한 기록을 정리, 보존, 서비스하는 디지털아카이브이다. 유년시절부터 서거 이후까지, 방대한 기록을 순차적으로 정리해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하는 곳으로,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을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형태분류, 출처분류, 시기분류, 주제분류 등 다양한 분류체계를 제공하며 기본검색과 상세검색을 제공해 기록을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을 활용하여 개발한 이야기콘텐츠와 전시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가 서비스된다.
특히 이번 개관에서는 1990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재판 받을 당시의 공소장과 최후진술서, 판결문 등도 공개된다. 이밖에 백일사진, 생활기록부 등의 기록과 마들연구소 시기 활동기록, 의정활동기록물 중 삼성X파일 관련 기록물의 목록 등 5600여개의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다.
노회찬아카이브 주소 https://archives.hcro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