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 개최

2022. 02. 09

제3회 노회찬상 수상자 <라이더유니온> 선정
특별상에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 길>과 <비정규노동자 쉼터, 꿀잠> 선정
2월 9일(수) 오후 2시, 전태일기념관 2층 울림터 (유튜브 생중계)

제3회 노회찬상상 시상식 생중계 바로가기



1.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이하 노회찬재단, 이사장 조돈문)은 “노회찬의 뜻과 꿈을 함께 기억하고 이어나감으로써”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9년 1월 24일 설립되었습니다. 

2. 노회찬재단은 2월 9일(수) 오후 2시, 전태일기념관 2층 울림터에서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시상식은 <1부.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과 <2부. 수상자 특별강연>으로 진행하고, 노회찬재단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노회찬재단은 지난 2019년 사회 약자들의 권리를 확대해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는 개인이나 단체의 노력에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노회찬상을 제정하였습니다. 제1회 노회찬상은 이탄희 변호사(21대 국회의원)와 김미숙 선생님(김용균재단 이사장)이, 제2회 노회찬상은 <진보네트워크센터>와 <전쟁없는세상>이 수상했습니다. 

3. 제3회 노회찬상은 <라이더유니온>을 선정하고, 특별상에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 길> <비정규노동자 쉼터, 꿀잠>을 선정하였습니다. 노회찬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500만원을, 특별상은 각각 상패와 상금 500만원을 수여합니다.

노회찬상심사위원회(위원장: 이덕우)는 제3회 노회찬상 선정이유서(별첨 참조)를 통해 <라이더유니온>이 “우리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노동을 하면서도 노동자로 인정받지 조차 못하는 배달 노동자들의 문제를 사회에 본격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노회찬정신과 맞닿아 있는 조직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배달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 투쟁의 현장”에는 항상 라이더유니온이 있었고, “라이더 노동자의 노동조건이 개선되는 것이 곧 사회 전체의 이익과 부합하고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길”이라는 깨달음으로 제 3회 노회찬상을 라이더유니온에게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제3회 노회찬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한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 길>은 “사회적 고립 상황에 처한 성소수자의 생존투쟁 뿐 아니라, 성소수자 포용이, 혈연적 유대를 넘어 어떻게 사회적 연대로 확장하고 발전해 나가는지”도 그리고 있고, 우리는 “두 성소수자 부모 이야기를 통해 소수자 인권보장이라는, 21세기 민주화가 얼마나 힘겹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소수자·젠더 문제가 정치 지도자 사이에서 여전히 왜곡된 채 소비되는 현실에서 ‘너에게 가는 길’이 기여하는 바”가 특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제3회 노회찬상 특별상 수상자인 <비정규노동자 쉼터, 꿀잠>은 “세상에서 외면당했던 이들이 이곳에서는 소중하고 존중받는 존재임을 느낄 수 있는 환대의 공간”이라며 선정이유를 밝혔습니다. 고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 이사장(김용균재단)은 아들을 잃은 후 ‘꿀잠’에서 머물면서 “국가가 버린 이들을 보듬던 곳이 꿀잠이었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특히 “매년 4천명이 다녀가는 쉼터, 천 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낡은 건물을 고치고 수선”하는데 힘을 보태고, “구석마다 사연과 역사가 쌓인 ‘공공재 꿀잠’이 오래도록 지속되기를 염원한다”고 밝혔습니다. 

4. <라이더유니온>은 수상소감문을 통해 “당장 올 해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은 무성하고 주변에선 지친 활동가들도 보이는 형편”에서 노회찬상을 통해 “라이더유니온 전 조합원들과 함께 노회찬 의원님의 격려와 응원의 뜻, 깊이 간직”하고, “의원님 말씀처럼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 길>의 변규리 감독은 고 노회찬 의원님이 17대 국회에서 발의한 “차별금지법은 분명히 제정될 것”이라며, “그 길에 더 열심히 함께 하라고 주시는 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비정규노동자 쉼터 꿀잠>은 이번 특별상은 “노동자들에 대한 지지이자, 꿀잠이 지향하는 연대의 가치를 드높이자는 뜻”이라 생각한다며, “꿀잠이 최근 재개발로 쫓겨날 위기에 처해 있어서 조금 더 힘내 꿋꿋이 자리를 지키라는 응원”이라고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5.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은 노회찬재단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고, 수어통역을 제공합니다. 1부 시상식은 이덕우 노회찬상 심사위원장의 경과보고와 수상자 발표에 이어, 노회찬재단 조돈문 이사장과 유족 대표가 상패와 꽃다발을 전달하고, 수상소감을 듣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2부 특별 강연은 제3회 노회찬상 수상자들이 그간 실천해 온 활동에 대해 특별강연(각 15분)의 형식으로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합니다. 

6.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을 통해 평등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수많은 개인과 단체를 우리사회가 인정하고 응원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시상식에는 조돈문 이사장, 김형탁 사무총장(이상 노회찬재단), 이덕우 노회찬상심사위원장 등이 참석하고, 수상 단체 대표로 박정훈 위원장, 김여전 대의원(라이더유니온), 변규리 감독, 나비님, 비비안님(이상 다큐영화 <너에게 가는길>), 황철우 이사, 김경봉 활동가(이상 꿀잠)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문의 : 이강준 사업기획실장 (010-9545-3896)
‣첨부파일. 제3회 노회찬상 선정이유서와 수상소감문



제3회 노회찬상 시상식 진행안
•일시 : 2022년 2월 9일(수) 2시~4시 
•장소 : 전태일기념관 2층 울림터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