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노회찬재단 2023년도 <희망악기 지원사업> 선정 후기 (안용중학교)

재단활동 2023. 10. 16



노회찬재단은 ‘투명인간’과도 같은 사회적 약자들의 곁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자 노력했던 <노회찬의 6411정신>을 계승하여  ‘사회공헌사업 및 나눔과 돌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이 악기 하나쯤은 다룰 수 있는 나라”를 꿈꾸었던 문화인 노회찬의 뜻을 이어 가기 위해 악기가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해 문화예술 향유가 어려운 작은 학교 및 시설에 악기를 지원하여 누구나 악기 하나쯤은 다룰 수 있는 평등한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지난 5월에 선정된 5개의 학교 중 기증식을 갖은 학교를 소개해 드립니다.


 

2023 노회찬재단 희망악기 지원사업 선정 후기
(담당자 : 김정길)


안용중학교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중학교 입니다. 본교는 1999년도에 관악부를 창단하여 파트별로 따로 강사는 없지만 음악 선생님의 지도 아래 선배가 후배들을 가르치며 실력을 쌓아 왔습니다. 그 결과 교내외 다양한 연주활동과 대회에서 수상하며 학교의 교기로써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 중 개인악기를 가지고 참여하는 학생은 한명도 없습니다. 대부분이 전공을 하기 위해 모인 학생이 아니라 악기는 없지만 음악을 좋아하여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에 참여한 학생들이기 때문입니다. 역사가 깊어 질수록 악기는 노후되어 매번 수리하지만 상태가 좋지 못한 악기들을 보며 안타까워 하던 중 노회찬재단 희망악기 지원사업의 좋은 취지를 알게 되어 기회를 잡았고 감사하게도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낡은 드럼과 심벌즈 뿐이던 타악기가 다양해져 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새로운 악기들을 배우고, 연습하고, 공연하면서 음악적인 실력과 표현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후원받은 악기들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교내외의 다른 음악 동아리와 교류하면서 음악적인 네트워크를 확장시켰습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음악에 대한 즐거움과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현재도 후원해주신 악기들을 정성껏 관리하고, 최선을 다해 연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중한 악기를 후원해주신 노회찬재단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귀하께서 후원해주신 악기를 소중히 사용하며, 활동을 통해 저희의 음악적인 성장과 발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