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노회찬정치학교 기본과정 4기 개강

46호 2023. 03. 21
46호 2023.3.21(화)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2023년 봄, 노회찬정치학교가 새롭게 출발합니다. 체계적인 연간 교육과정 운영 및 '지역으로 찾아가는 정치학교' 등 그동안 전해주셨던 사항들을 반영하게될 정치학교. 그 첫 번째 단추인 '기본과정 4기'가 이번주 토요일(3.25) 개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을 설계한 강상구 신임 교장의 인사말을 통해, 정치학교의 방향에 대한 고민과 교육과정의 특징 등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특집기사
<월간 노회찬> 3월 강연 후기
우리도 대한민국 공동체 일원입니다
그리고 사람입니다 - 부티탄화

강연에 대한 걱정이 많았지만, ‘나답게’ 살아보고자 나간 자리였습니다. 시골에 있는 아줌마를 서울에 불러주셔서 눈 호강도 하고, 말 할 수 있는 자리를 주신데 감사드리고, 무엇보다 배려와 존중속에서 함께 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문화인 노회찬
노회찬 의원님이 영화 <달밤체조 2015>에 출연하신 것은 2018년 1월 중이었다. 극 중 심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세월호를 언급했다는 이유로 담당 피디가 연출 정지되는 이야기로 시작하는 영화. 기본적으로 멜로 영화였지만, 정치적인 언급이 조금 있어서, 배우들이 기피하는 영화였다.

명품연기의 비결 
신봉철 (영화감독, <달밤체조 2015> 연출)
연대단체소식
추천도서
고통에 응답하지 않는 정치 (김동춘) “언제까지 검찰과 언론 탓만 할 텐가?” 세계 최저의 출생률과 최고의 자살률의 원인과 구조를 찾는 사회학자 김동춘의 한국 현대 정치·사회·역사 연구
대리기사 이야기 (우한기) "19세기 노동구조를 21세기 최첨단 시스템으로 강화했을 뿐이다" 낡고 불합리한 대리운전 세계에 대한 고발
주요 언론보도
노회찬재단 x 한겨레신문 <6411의 목소리>
소외된 채 자신의 노동을 감내하면서도 사회적 발언권은 주어지지 않은 '6411 노동자' 당사자들. 이들에게 스스로 발언할 기회를 줘 이 시대 일과 노동의 문제를 환기하고 조명해보고자 합니다. 더불어 이 글을 읽고 계신 우리 '노동자'의 목소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 '원고 투고 참여하기'를 꼭 확인해주세요.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hcroh6411@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