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노회찬, 지금 여기

26호 2021. 07. 01
3주기 추모주간 행사안내
26호 2021.7.1(목)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다시 마주한 7월. 그리고 여전히 그리운 사람. 정치의 계절을 앞두고 되새겨보는 '2007년 대선후보 노회찬'을, 옛 동지들과 오랜 벗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음식천국 노회찬'을, 대한민국 진보운동의 파고와 함께했던 '스크린 속 노회찬'을, 이제는 지금 여기서 용기내어 마주해보기로 합니다. 더 오래 가슴속에 남기기 위해서. [더보기]
특별 인터뷰 재단에 도착한 또 다른 '진심들'
노회찬 의원의 연설이 큰 울림이 되어, 바로 그 '6411번 버스'를 고스란히 복원하겠노라 연락을 주신 류황원(류황별) 작가님. 민주화 시대를 거치며 가슴에 쌓인 마음의 빚을 담아, (조금은 특별한) 의원님의 흉상을 작업해주신 정현철 작가님. 3주기를 앞두고 재단에 도착한 그 소중한 이야기를, 조금 더 자세히 나누어봅니다.

노회찬재단 기록연구실에서 ‘노회찬 아카이브’ 정기연재를 시작합니다. 많은 관심과 함께, 관련한 기억이나 사료를 갖고 계신 분은 재단 기록연구실로 연락주십시오. 고맙습니다. (02-713-0831 / archivist.j@kakao.com)
<8> 미리 보는 노회찬 3주기 추모전시

“정치리더란 새로운 세상의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이라고 했던 우리의 리더 노회찬. 그가 제시했던 비전과 실천전략을 다시 살펴보며, 그가 꿈꾸었던 나라를 함께 꿈꿔봅니다. 그의 꿈을 보며 노회찬과 함께 ‘새로운 세상’을 꿈을 꿔보길 바랍니다.
후원회원 이야기
진실함을 지키기 위해 전부를 버린 그분의 패배를 나는 감히 아름다운 몰락이라고 부르고 싶다. 그 아름다움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그리고 내가 걸어가고 있는 길이 어느 만큼이나 그 아름다움과 결을 맞대고 있는가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현의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회원)
추천도서
인권 세미나 (김형완) 일상에서 경험하는 '인권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는,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인권에 대한” 자발적 학습공동체 가이드
네가 여기에 빛을 몰고 왔다 (김혜영) “한빛은 그렇게 내게 연대에 대해 가르쳐 주고 홀로 떠났다” 먼저 떠난 아들에게 보내는 약속의 말들
언론보도

💭 노회찬재단x오마이뉴스 공동기획
'6411 투명인간'과 '약자들의 벗 노회찬': 기록으로 기억하다
알립니다노회찬상 개최일정 변경 안내

노회찬재단은 매년 추모주간 노회찬상을 시상해왔으나, 이사회의 논의 결과에 따라 3회 부터는 연초에 시행하는 것으로 일정을 변경하였습니다. 한 해 동안의 실천 활동을 추천과 심사에 반영하고, 재단활동과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후보자 추천은 노회찬상 심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가을에 시작될 예정임을 알립니다. 추후 자세한 일정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omychans@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