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재단 -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재단 소식

우리가 기억하는 "노회찬재단 2022"

44호 2023. 01. 18
44호 2023.1.17(화) 발행
발행인 (재)평등하고 공정한나라 노회찬재단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며 분주해지는 이 시기. 지난 시간을 돌아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2022년 마지막 <민들레>는 조금 다른 시선을 가져보려 합니다.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식 대신, 사무처 구성원 각각 자신이 진행했던 업무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꼽아보았습니다. 여기에는 정치학교처럼 널리 알려진 사업도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주목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그렇기에 더 소중한 담당자들의 진심, 함께 만나봅니다.

재단소식
노회찬재단은 지난 1월 5일, 제3기 1차 이사회를 열고 조승수 이사장을 비롯, 이사 선임을 완료했습니다. 더불어 재단의 설립부터 함께한 1~2기 이사회 조돈문 이사장의 소박한 이임식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그날의 사진과 함께, 남겨주신 글을 여러분과 나누어봅니다.
이어 새해를 맞이하여 전하는 신임 조승수 이사장의 <2023년 계묘년 신년사>를 함께 전합니다.

노회찬정치학교 심화과정 2기를 마무리하며
크리스마스 직전까지 이어졌던 10주간의 여정. 심화되는 불평등 속에서, 우리는 더 나은 정치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색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소중했던 여정을 뒤돌아보며, 글로써 함께 추억해봅니다.

지역모임 소식
신년을 맞이하여, 재단 대구 모임에서 준비한 뜻깊은 강의 소식을 전합니다. 재단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시청하실 수 있는 이번 강의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노회찬재단 대구모임 신년강연
<거대위기의 시대 - 대한민국 대전환>
김누리 (중앙대 교수)

2023.1.19(목) 저녁7시30분
대구YMCA청소년회관 4층 백심홀
문의 김성년 운영위원장 (010-3367-2361)
후원회원 이야기 · 문화인 노회찬
2030에게서 “노회찬”과 같은 진보 정치인의 부활을 꿈꾼다. 모든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가질 만큼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가난한 청년에게도, 좋은 정치인 한 명만큼은 있을 수 있다. 그렇게 좋은 정치인, 좋은 친구가 되어, 이 세대에 정치하는 즐거움을 다시 만들고 싶다.

정혜연 (전 정의당 부대표)
2019년 4월 초, 손석희 앵커는 그날의 브리핑으로 동갑내기 노회찬과 작별 인사를 했다. 앵커는 스튜디오 안에서 목이 메어 마무리 말을 이어가지 못하고 방송 사고를 내는 사이, 나는 밖에서 원 없이 울고 그동안 가슴 한편 움켜잡고 있던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박창섭 (JTBC 방송작가)
추천도서
빈곤 과정 (조문영)정부와 기업은 ‘빈곤’을 어떻게 드러내고 소비하는가? 경계를 횡단하는 인류학자 조문영의 '빈곤' 연구
사라질 수 없는 사람들 (제니퍼 M. 실바) 미국 노동계급의 삶을 기록해 온 작가가 펴낸 '더는 들리지 않는 노동계급의 목소리'에 주목하는 책
주요 언론보도

노회찬재단 x 한겨레신문 <6411의 목소리>
소외된 채 자신의 노동을 감내하면서도 사회적 발언권은 주어지지 않은 '6411 노동자' 당사자들. 이들에게 스스로 발언할 기회를 줘 이 시대 일과 노동의 문제를 환기하고 조명해보고자 합니다. 더불어 이 글을 읽고 계신 우리 '노동자'의 목소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 '원고 투고 참여하기'를 꼭 확인해주세요.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하기 (문의 02-713-0831)
(재)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
hcroh6411@naver.com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101동 1501호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유하기
트위터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카카오톡